본문 바로가기

주식

[미국 장기 국채] 금리 인하-> 미국 장기 국채 투자해볼까?

 

금리가 인하된다는데, 미국 장기 국채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최근 금리 인하 기대감으로 미국 장기 국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20일(미국 현지시각)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회의를 마치고 금리를 '동결'하며,

금리 예상 인하 횟수를 3회라고 발표했습니다.

FOMC 금리 인하 전망 발표

 

 


지난 2월 발표된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3.2% 상승하면서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습니다. 이는 견조한 경제 펀더멘털과 인플레이션 압력의 지속을 시사하는 것으로, 향후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폭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여전히 연준이 경기 둔화 우려에 따라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감이 형성될 때마다 미국 장기 국채에 대한 투자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금리와 채권투자의 상관관계, 투자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에서 전부 알려드립니다>
1. 장기채권과 기준금리
1.1 장기채권이 주목받는 이유
3. 미국 장기채 투자 방법 안내

 

 

 

 

 

 

 

채권과 기준금리. 무슨 상관일까?



채권 가격과 금리역의 상관관계를 보입니다.

 

 

<금리 하락 -> 채권 가격 상승>

금리가 하락할 경우 신규 발행 채권의 이자율 또한 낮아지게 되는데, 이때 과거 높은 이자율로 발행된 채권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장기 채권의 경우 단기 채권에 비해 금리 변동에 따른 가격 변화 폭이 더 크게 나타납니다. 이는 장기 채권이 장기간 이자를 수령하기 때문에 금리 변화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누적되기 때문입니다.

 

<금리인하 -> 경기 둔화 -> 주식에서 채권으로 자금 이동>
또한 경기 둔화 조짐이 있을 때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발생하면서 주식보다는 채권으로 자금이 이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채권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금리 인하 기대감에 부응하여 미국 장기 국채에 관심을 보이는 모습입니다.

 

 

 

 

 

 

 

 

미국 장기채 투자 방법은?



국내에서는 퇴직연금이나 개인연금저축펀드를 통해 미국 장기 국채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ACE ETF사의 'ACE미국30년국채액티브(H)'는 환헷지 상품으로 미국채 현물 매입을 통해 월 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며, 환율 변동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ACE미국30년국채액티브'환노출형으로 달러 강세 시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CE미국30년국채엔화노출액티브(H)'는 엔화 가치 상승과 미국 장기 국채 가격 상승에 동시에 베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이처럼 투자자들은 미국의 금리 인하 기대, 경기 둔화 가능성, 안전자산 선호 현상 등을 감안하여 미국 장기 국채, 특히 초장기 국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하 시기와 정도에 따라 장기 국채의 수익성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더 자세한 내용, 변경사항은 추후 포스팅을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놓치지 마시고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